홈
이메일
사이트맵
관리자
무제
치험사례 및 치의학정보
제목
[치의학 정보]상악동 거상술이란?
닉네임
관리자
등록일
2015-10-22 11:46:22
내용

임플란트 할때 상악동 거상술이란?

 

임플란트는 영어로 심는다라는 단순한 뜻입니다만 의학분야에서는

성형외과에서 쓰이는 보형물을 지칭하기도 하고,치과에서는 상실된 치아의 뿌리를 대체하는 티타늄나사를 뜻하기도 합니다.

위 어금니 부위에 임플란트를 심을 때,종종 상악동 거상술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는데 상악동은 영어로 maxillay sinus 라고 하는데,sinus혹은 동이라 함은 비어있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사진속 치아모습은 임플란트 식립전  치아를 세워서 공간을 만들기위해 교정장치를 부착한 것입니다. 치아를 발치한지 오래되어 파란화살표처럼 치아가 쓰러져 있는것이 보일겁니다.

빨간동그라미 표시된 부분은 상악동이라 합니다.

위사진처럼 상악동 벽이 많이 내려와 있는 경우,이 위치에 임플란트를 심게 되면 상악동이 뚫리면서 상악동을 둘러 싸고 있는 점막이 찢어지게 됩니다. 찢어진 점막이야 시간이 지나면 아물게 되겠지만 빨간색동그라미안에 빈공간에만 임플란트가 고정되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일부만 뼈에 부착되고 나머지는 점막으로만 덮혀잇는 셈이 되는 것인데,이런상태로 어금니 부위의 큰 교합력을 견딜 수 있을 지가 의문입니다. 조금이라도 임플란트 주변 치조골이 흡수되어 뿌리쪽으로 내려간다면,이 임플란트는 금방 실패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바로 임플란트 전체가 뼈에 부착될 수 있게끔 상악동을 들어 올려 그 공간에 뼈 이식을 하는 것입니다.


 

위 사진처럼 몇개월 후 쓰러졌던 치아가 똑바로 세워져 공간이 생겼습니다.

 

 

공간확보후 상악동을 올려 골이식을 하고 임플란트를 식립한 사진입니다. 맨위에 사진과 차이를 느끼셨나요 ?

임플란트 전체를 이식된 뼈가 감싸고 있습니다. 이 뼈가 잘 부착되면 보철을 올리고 튼튼한 임플란트로 식사를 하시게 되겠네요 

 

이러한 시술이 모든 분들에게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정확한 검사를 받으신 후 본인의 구강건강 상태에 맞는 알맞은 방법으로 치료 받으시면 즐겁고 맛있는 식사시간을 계속해서 유지하실 수 있을거예요.

우리모두 치아 건강챙겨요^^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8
1634264
Enter pass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