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이메일
사이트맵
관리자
무제
양치질 방법
양치질 방법
부위마다 양치질 방법을 달리해야 하는데 앞니부터 어금니까지 치아의 옆면을 닦을 때는 칫솔을 45도 정도 기울여 비스듬히 잇몸에 대고 방에서 빗자루로 청소할 때처럼 닦아나가면 됩니다.

아랫니를 닦을 때는 잇몸에서 시작해서 아래에서 위로, 윗니를 닦을 때는 잇몸에서 시작해서 위에서 아래로 닦습니다.이런 방법으로 닦으려면 손목이 자연스럽게 회전하게 되기 때문에 이를 회전법이라고도 합니다.
간단히 말해 잇몸에서 시작해서 치아를 향해 칫솔을 회전시키면서 쓸어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한번 회전을 시킬 때 치아 2~3개 정도를 함께 닦는다고 생각하고 한 자리에서 10번 정도 쓸어주고 그 옆으로 진행하면서 같은 식으로 반복하면 됩니다.

흔히 손이 가기 쉬운 바깥쪽보다 입천장 쪽이나 혀 있는 안쪽은 관리하기가 더 어려우므로 이들 안쪽 부분은 더욱 신경써서 꼼꼼히 닦아야 하며 이를 옆으로 문질러 닦는 습관은 치아를 마모시키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앞니 안쪽(오른쪽 송곳니에서 왼쪽 송곳니까지)의 경우 치아가 오목하게 생겼기 때문에 앞에서 설명한 회전법을 그대로 쓰기가 힘들며 칫솔을 수직으로 세워 이 하나하나마다 위아래로 움직여 닦아주어야 합니다.
어금니의 씹는 면은 칫솔을 수평으로 눕혀 칫솔모 전체를 앞뒤로 움직여 닦아줍니다.만약 치아와 치아 사이에 틈이 생겨 음식물이 끼는 상태라면 치실이나 치간칫솔 같은 보조기구를 사용하여 깨끗이 닦아주어야 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치아를 다 닦은 뒤에는 잇몸, 입천장, 혀까지 가볍게 닦아내어 치태를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3·3·3" 방법이라 하여 하루 세 번, 식후 3분 내에, 3분 동안 양치질 할 것을 추천하는데 앞에 설명한 방법을 제대로 지키면서 양치질하는 시간을 재어보면 3분이 부족하다고 느껴질 것입니다.

예부터 오복 중에 하나라는 치아 건강을 얻을 수 있는 길, 제대로 된 양치질에 있다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듯합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90
1632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