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이메일
사이트맵
관리자
무제
이갈이
이갈이가 심하면서도 방치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습니다. 이갈이는 타인의 수면을 방해하기도 하지만 이갈이를 장기간 지속하게 되면 본인의 치아와 악관절 그리고 근육에 아주 나쁜 변화를 일으킵니다. 치아를 꽉무는 습관도 일종의 이갈이에 해당합니다.

또한 많은 경우에서 이갈이 버릇이 있는 것을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기 이갈이 증상으로는 치아에 마모면이 나타나는 정도지만 중등도 이상 진행되면 치아의 미세균열이 많이 발견되고 치솔질을 옆으로 하지 않는데도 잇몸쪽 치아부위가 패여서 홈이 점점 깊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자고 일어났을때 볼쪽의 턱근육이 뻐근함을 종종 느끼게 됩니다.

보통사람의 경우 평상시에 위어금니와 아래어금니가 살짝 떨어져 있습니다. 만약 휴식중이나 수면시에 어금니를 물고 있다면 이갈이를 의심해야하며 이갈이가 없다 하더라도 발병가능성이 높은 사람입니다.

심한 이갈이 증상으로는 치아파절, 근육통과 두통, 귀옆에 위치한 악관절의 파괴로 인한 개구장애, 수면장애, 저작근의 과도한 발달에 의한 사각턱 등이 있습니다.

이갈이의 원인은 구강내의 여러질환, 부정교합, 심리적인 스트레스, 중추신경 장애, 알레르기, 유전적 요인 등 다양합니다.

어른의 경우는 한번 이갈이를 시작하면 만성적으로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반해 어린이는 새로운 치아가 나올때나 정서적인 스트레스를 받을때 치아를 갈지만 원인이 제거되면 해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 가장 많이 시도되는 이갈이 치료로는 스플린트(교합안정장치) 치료법과 보톡스 주사요법이 있습니다. 이갈이가 심한 경우는 스플린트와 보톡스주사요법을 동시에 시행하기도 합니다.

이갈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스플린트나 보톡스 등의 치료외에도 자신의 생활습관을 개선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우선 마른 오징어 같이 질긴 음식이나 딱딱한 음식은 절대 삼가해야 합니다. 그리고 항상 심리적인 안정과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평소에 치아를 꽉 무는 습관이 있다면 없애야 합니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갈이는 재발이 잘되므로 치료에 성공하여 이갈이가 호전되었더라도 다시 심해지지 않는지 관찰하여야 합니다.
이갈이가 재발하는 것이 의심되면 가지고 계시던 스플린트(교합장치)를 바로 사용하도록 하십시요.
이갈이 방지장치
이갈이가 심한 경우는 치아와 악관절을 보호하고 이갈이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스플린트라는 이갈이 방지장치를 사용합니다. 장치는 잘때만 착용하면 됩니다.

장치를 착용하는 본인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확실하게 치아와 악관절을 보호하는 장점이 있으며 장치가 부러지지 않는한 계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갈이가 감소하였더라도 일주일에 2~3회는 방지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갈이방지장치를 전혀 사용하지 않으면 결국에는 장치가 맞지 않아서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92
1637918